top of page

​BEST랩에서는 임상실습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특히 대학원생의 심리치료 역량을 키우는 것에 대해 특별히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sleep mask.png

​진행중인 치료 연구 

트라우마를 경험한 악몽장애 환자들을 위한 심상시연치료 

취침시간 지연행동 감소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연구 

​불면증을 위한 인지행동치료 

sleep mask.png

인지행동치료(Cognitive-Behavioral Therapy)란? 

BEST연구실에서는 근거기반치료를 항상 강조합니다. 연구를 통해 가장 치료 효과가 증명된 인지행동치료는 근거기반치료이고, BEST연구실에서는 집중적으로 대학원생들에게 인지행동치료에 대한 훈련을 받습니다. 인지행동치료는 생각, 정서와 행동이 모두 연결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왜곡된 신념과 행동을 변화하여, 정서를 다루는 치료입니다. 

​우울증, 불안장애, 불면증 등 다양한 정신병리를 치료하는 데 있어 인지행동치료는 가장 대표하는 심리치료입니다. 

sleep mask.png

​신경심리평가

BEST랩에서는 연구에서 실습할 수 있는 기회들이 주어집니다. Wisconsin Card Sorting Task, California Verbal Learning Test (CVLT), Psychomotor Vigilance Task, NBACK, Balloon Analogue Risk Test 등을 시행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sleep mask.png

REFRESH​

(An 8-week e-mail based cognitive-behavioral therapy for insomnia)

REFRESH는 미국 스탠포드 대학교에서 개발된 이메일 기반의 불면증을 위한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으로, 대학생의 수면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8주간 이메일로 제공되는 치료 프로그램입니다. 

본 프로그램은 수면제한과 같은 수면에 대한 적극적인 개입을 실시하여, 대학생의 수면의 질이 증가되었을 뿐 아니라 우울 증상이 개선되는 효과성이 입증되었습니다 (Trockel, Manber, Chang, Thurston, & Tailor, 2011).   

 

더불어 이메일로 전달하기 때문에 인터넷이 연결된 기기를 통해 심리치료를 받을 수 있어 공간의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우며, 개인의 스케줄에 맞추어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인터넷 사용에 친숙한 대학생에게 접근성이 좋은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국내 시행을 위해 REFRESH는 베스트랩에서 번안되었으며, 아래의 서약서를 작성하시어 연구실 메일로 보내주시면, 프로그램 자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REFRESH 서약서 양식

REFRESH 홍보 1.png
REFRESH 홍보2.png
별관.png

BEST랩의 심리치료 공간입니다. 

​수정캠퍼스 별관2층, 206호입니다 

나리쌤.jpg

신경심리검사 중 하나인 위스콘신 카드 분류 검사 시행 장면입니다.

KakaoTalk_20190222_152300486.jpg
소영쌤 머리.jpg

수면다원검사(PSG)를 위한

기기 부착 장면 입니다.

소영쌤 최종.jpg

수면다원검사 (PSG) 기기

부착 완료된 모습 입니다.

심리치료실에서 상담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bottom of page